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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론] system structure & program execution

yeoonii 2023. 7. 1. 01:52

운영체제 이전 컴퓨터시스템에서 하드웨어가 어떻게 동작하는지

컴퓨터 시스템 구조

I/O device

실제 device와 local buffer사이 발생 output, input 역할 모두 수행하는 disk

device controller

> hardware IO device를 전담하는 작은 cpu IO가 끝난 경우 interrupt로 cpu에 그 사실을 알림

local buffer

IO device에 있는 작은 작업 공간, device controller가 가짐 > data register

memory

memory controller

DMA controller

직접 메모리 접근 컨트롤러 io 장치가 너무 인터럽트를 많이 거니까, cpu는 자기 일을 하도록 하고, 사이에 dma가 io 의 내용을 메모리에 미리 올려두고 cpu의 일이 끝났을 때 인터럽트를 한 번만 걸어(빈도가 줄어) 효율적으로 사용할 수 있도록

timer

특정 프로그램이 cpu를 독점하는 것을 막기 위해. timer 세팅이 지나면 cpu 결정권은 os가 갖도록 cpu에 인터럽트 발생시킴 time sharing 구현하기 위함, 현재 시간을 계산하기 위해서도 사용

CPU

메모리에서 명령어 읽어서 실행하는 역할

interrupt line

cpu는 io device와 직접 일하지 않고, 메모리를 통해서만 일하기에 그것을 구분하기 위한 것

 

mode bit

현재 cpu에서 실행되는 것이 운영체제인지, 사용자 프로그램인지 구분 0 : 운영체제가 cpu에서 실행 > 사용자 모드 : 사용자 프로그램 수행 1 : OS 코드 수행 > 모니터 모드, 커널 모드

registers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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