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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level 0] 캐릭터의 좌표 본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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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level 0] 캐릭터의 좌표

yeoonii 2024. 6. 16. 19:42

문제 설명

머쓱이는 RPG게임을 하고 있습니다. 게임에는 up, down, left, right 방향키가 있으며 각 키를 누르면 위, 아래, 왼쪽, 오른쪽으로 한 칸씩 이동합니다. 예를 들어 [0,0]에서 up을 누른다면 캐릭터의 좌표는 [0, 1], down을 누른다면 [0, -1], left를 누른다면 [-1, 0], right를 누른다면 [1, 0]입니다. 머쓱이가 입력한 방향키의 배열 keyinput와 맵의 크기 board이 매개변수로 주어집니다. 캐릭터는 항상 [0,0]에서 시작할 때 키 입력이 모두 끝난 뒤에 캐릭터의 좌표 [x, y]를 return하도록 solution 함수를 완성해주세요.

  • [0, 0]은 board의 정 중앙에 위치합니다. 예를 들어 board의 가로 크기가 9라면 캐릭터는 왼쪽으로 최대 [-4, 0]까지 오른쪽으로 최대 [4, 0]까지 이동할 수 있습니다.

제한사항
  • board은 [가로 크기, 세로 크기] 형태로 주어집니다.
  • board의 가로 크기와 세로 크기는 홀수입니다.
  • board의 크기를 벗어난 방향키 입력은 무시합니다.
  • 0 ≤ keyinput의 길이 ≤ 50
  • 1 ≤ board[0] ≤ 99
  • 1 ≤ board[1] ≤ 99
  • keyinput은 항상 up, down, left, right만 주어집니다.

내 풀이

def solution(keyinput, board):
    x,y = 0,0
    max_x, max_y = board[0]//2, board[1]//2
    
    for i in range(len(keyinput)):
        if keyinput[i] == 'left':
            if abs(x) < abs(max_x):
                x -= 1
            elif x >= max_x:
                x -= 1
        elif keyinput[i] == 'right':
            if abs(x) < abs(max_x):
                x += 1
            elif x < max_x:
                x += 1
        elif keyinput[i] == 'up':
            if abs(y) < abs(max_y):
                y += 1
            elif y < max_y:
                y += 1
        elif keyinput[i] == 'down':
            if abs(y) < abs(max_y):
                y -= 1
            elif y >= max_y:
                y -= 1

    return [x,y]

 

다른 풀이

def solution(keyinput, board):
    x_lim,y_lim = board[0]//2,board[1]//2
    move = {'left':(-1,0),'right':(1,0),'up':(0,1),'down':(0,-1)}
    x,y = 0,0
    for k in keyinput:
        dx,dy = move[k]
        if abs(x+dx)>x_lim or abs(y+dy)>y_lim:
            continue
        else:
            x,y = x+dx,y+dy

    return [x,y]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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